중마장애인복지관 소식을 알려드립니다.
홈 > 소통마당 > 포토갤러리
3월 사업 시작에 앞서 시민옹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발대식을 진행했습니다.
유** 외 4명 시민옹호인과, 임** 피옹호인 5명, 시민옹호에 관심이 있는 지역주민 15명이 참여하였습니다.
[시민옹호란?]
- 발달장애인과 같이 스스로 자신의 주장을 전달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사람이 자신이 원하는 것을 말합니다.
권리를 확보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얻도록 돕는 조치를 지역사회에 함께 살고 있는 시민이 협력하며 지원한다는 뜻입니다.
시민옹호인은 피옹호인을 향해 발달장애인의 시민적 권리와 자존감을 확보할 수 있도록 홍보하며, 이해시키고 우호적인 공감대를 이끌어내는 활동입니다.
[시민옹호인지원사업 진행 절차]
시민옹호인 모집 -> 시민옹호인 발대식 및 교육 -> 시민옹호인과 피옹호인 매칭 -> 시민옹호 활동
[시민이 옹호인이 된다는 것]
- ‘시민이 옹호인이 된다.’라는 의미는 옹호가 필요한 사람들도 시민들과 유사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.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게 하는 것을 돕고, 일상적으로 이루어지는 일을 함께 함으로서 일상적인 권리가 실현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시민옹호인이 된다는 것을 설명했습니다.
*시민옹호인 및 고객 소개와 앞으로의 다짐을 말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.
[관장님 말씀]
●안내자의 역할
●조력자의 역할
●지지역할
발달장애인이 살아온 삶의 경험에 대한 이해와, 자기결정에 있어 경험이 매우 적었기에 충분하게 기다려주며
경청하는 자세를 갖고 오랜 기간 체화된 불평등 관계를 벗어나기 위한 의도적인 노력이 요구되어 평등한 관계가 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.
시행착오의 경험 누적을 통해 더욱더 성장 할 수 있도록 조력자의 역할을 해야한다.
피옹호인들이 사회에 기죽지 않고 잘 살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으면 좋겠다고 응원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.^^
* 앞으로의 활약을 기대해주세요 ^^