중마장애인복지관 소식을 알려드립니다.
홈 > 소통마당 > 포토갤러리
11월 14일, 16일 총 2회차에 걸쳐 진상면에 거주하는 장애가정의 정리정돈을 진행하였습니다.
다함께 모여 오늘 어떻게 정리정돈할 지 단원들께 이야기한 후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.
오래된 전자레인지와 가구, 매트리스를 폐기처분 하였습니다.
거실에 위치한 서랍장 안에는 사용하지않는 물건들이 한가득이었습니다.
먼저 서랍장 안에 있는 짐들을 모두 빼낸 후, 사용할 수 있는 물건들은 따로 보관하고 그외 오래된 물건들은 버렸습니다.
서랍장 내외부에 찌든 때를 벗기기위해 깨끗히 닦고 서랍장으로 인해 청소를 하지못했던 창문까지 청소했습니다.
새 것처럼 반짝반짝 빛나죠 ? 기존 서랍장 안에 있는 물건들은 대부분 사용하지않는다하여 새로운 물건들을 채워놓을 수 있도록 비웠습니다.
위 사진과 보는 것처럼 냉장고가 어수선해 어떤 음식들이 있는지 냉장고에 있는지 잘몰랐는데요.
어떻게 변했는지 볼까요 ?
너무 깔끔하게 변했죠. 냉장고 안에는 유통기한이 지난 식료품들이 많아 폐기처리하였고 그외 음식들은 같은 종류끼리 묶어 바구니에 정리하였습니다.
이번 보금자리에는 임지혜 팀장님이 함께해주셔서 부엌 정리 및 청소를 함께 하였습니다.
먼저, 냉장고에 있는 음식들을 모두 빼내 냉장고 안에는 부품들을 깨끗하게 씻고 닦았습니다.
그리고 빈 냉장고 안에도 음식물들이 묻어있어 내외부를 깨끗하게 청소 후 부품들을 다시 끼워 냉장고 정리 하였습니다.
부엌 서랍장 안에는 그릇과 양념들이 뒤섞여 있어 원하는 것을 꺼내는 것이 쉽지않았습니다.
수혜가정은 집 안에서도 휠체어를 사용하여 잘 사용하지는 않는 윗 서랍장에는 물건을 두지않았습니다.
사용하지않는 오래된 그릇들을 정리하였고 아래 서랍장에 보금자리정리정돈 재능봉사단에서 사온 냄비통과 그릇을 배치하여 정리하였습니다.
서랍장 안에 있는 물건들을 모두 빼낸 후, 정리하였고 서랍장 안(바퀴벌레 시체들이 가득했던..)도 청소하였습니다.
그 후, 기존에 있던 냄비들과 새로 사온 냄비들을 모두 씻고 닦은 후 용도에 맞게 정리하였습니다.
서랍장 안에 있는 양념들을 모두 한 곳에 모았고 양념통에 이름표를 부착하여 찾기 쉽게 정리하였습니다.
기름때가 있는 윗편 서랍장 또한 닦았습니다. 오른쪽에 있는 사진에서 비포 애프터가 너무 확실하죠 ?
위 공간은 수혜가정이 식사를 하는 공간인데요. 책상이 낡아 모서리에 테이프를 감아 사용하였고 묻어있는 찌꺼기도 제거하기 쉽지않았습니다.
그래서 식사뿐만 아니라 전자레인지 사용이 쉽게끔 하기위해 책상을 구매하였습니다.
이랬던 신발장은
안에 있는 신발 및 물건들을 모두 꺼내 정리하여 닦았고 고정되지않는 나무판들은 다시 고정하였습니다.
물건들은 용도에 맞게 아래 서랍장에 두어 정리하였습니다.
그 외 작은 방 및 화장실, 창틀, 바닥 정리 및 청소를 진행하여 1회차 활동을 마무리했습니다.
활동이 끝난 이후, 변화된 부분에 대해 수혜가정에 안내하는 시간을 가지고
냉장고에 어떤 음식들이 있다말하니 화들짝 놀라며 냉장고에 이런 반찬이 있었냐고 놀라는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.
또한 수혜가정이 단원분들께 수고가 많았다며 활동이 끝난 이후 서프라이즈로 오뎅과 붕어빵을 사주셔서 맛있게 먹었습니다 : )
11월 16일(토) 연합봉사 당일에는 냄비정리대를 사서 꺼내기 쉽게 정리하였습니다.
뿐만 아니라 방안에 보이는 휠체어, 거울, 청소기 등 눈에 보이는 곳 모두 정리하고 청소하였습니다.
2회차에 걸쳐 모든 활동을 끝마쳤습니다. 수혜가정의 상황에 맞게 정리정돈을 해주셔서 수혜가정이 무척 감동을 받았는 이야기를 전해주셨습니다.
한 가정 한 가정 모두 세세히 신경쓰고 정리정돈 뿐만 아니라 수혜가정의 마음까지 보듬어주신 보금자리정리정돈 재능봉사단 최고~~!